은행금리는 지속적으로 변화 합니다. 그리고 몇달 전만해도 5%대의 예금을 볼 수 있었으나 이번 금융권을 향한 정부의 칼질로 인하여 예대마진이 줄어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은행들에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기는 한데 그래도 현재 5% 예금금리가 4%대로 내려가는데 이마저도 더 내려가게 될거 같은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런 상황들은 예적금 러버들에게 까지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면서 은행들에서 유동성 악화까지 생기는 상황에 으르렀습니다. 이런 유동성 확보를 위하여 다시 수신금리를 높여주고 있는 모습이면서 현재 다시한번 연 4% 대의 정기예금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 때 예금금리 높은 은행들 및 예금금리 높은 곳들 어디어디가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을 소개하면서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금융권 종류 및 예금금리 높은 은행들[시중은행편]
예금금리에 대해서 확인하기 전에 예금자보호에 대한 문제를 제대로 인식하셔야 합니다. 금융권이 낮아 질 수록 예금자 보호에 대한 문제가 더욱 불안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금 설명드리는 1금융권 종류 및 예금금리 높은 은행들은 우대가 아니고 기본금리들로만 나열해보았습니다. 1금융권 종류[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하나은행, 산업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수협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총 19개의 1금융권 은행들로 비교하였습니다.
그리고 금액은 1천만원으로 12개월 기준이며, 이자는 단리이자 방식입니다. 가입대상에서는 다른 제한없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한 상품으로 정리를해 보았습니다. 그중에서 현재 세전금리로 최고는 수협은행의 헤이 정기예금입니다. 그러나 우대금리를 적용했을 때 최고 금리는 SC제일은행의 e-그린세이브예금입니다. 해당 예금상품에 대한 설명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2급융권 종류 및 예금금리 높은곳 [저축은행편]
앞서 1금융권의 시중은행들의 예금금리 높은 은행들에 대해서 안내해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저축은행 종류와 저축은행들에서 예금금리 높은 곳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정기예금이 가능한 저축은행 종류는 [CK저축은행, DB저축은행,BNK저축은행, DH저축은행, HB저축은행, IBK저축은행, JT저축은행, JT친애, KB저축은행, NH저축은행, OK저축은행, OSB저축은행, SBI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국제저축은행, 금화저축은행, 남양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대명저축은행, 대백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대아저축은행, 대원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더블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라온저축은행, 머스트삼일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민국저축은행, 바로저축은행, 부림저축은행, 삼정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센트럴저축은행, 솔브레인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스카이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아산저축은행, 안국저축은행, 안양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에스앤티저축은행, 엠에스저축은행, 영진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오성저축은행, 오투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유니온, 유안타, 융창, 인천, 조은, 조흥, 진주, 참,청주, 키움저축은행, 페퍼, 평택, 푸른, 하나, 한국투자, 한성, 한화, 흥국] 1금융권 은행들보다 엄청나게 많은 것이 저축은행입니다.
그리고 이런 저축은행들은 1금융권보다 자금적인 부분과 고객유치 등 여러 조건들에서 다소 부족한 부분들이 많기에 예금금리에 대해서 1금융권보다는 보다 자유로울 수 있어서 금리가 꽤 높습니다. 대신 안정성에서는 매우 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꼭 인식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저축은행 정기예금보다는 1금융권의 정기예금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부분을 참고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 저축은행 관련 금리비교사이트로 아래 링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모든 정기예금들을 보실 때 우대금리 보다는 기본금리를 우선 체크해야 합니다. 우대금리는 통장개설, 잔액 얼마 유지, 청약가입 등 다양한 조건들이 따라오기 때문에 이런 조건을 다치기면서 금리에 대한 우대를 받는게 과연 얼마나 더 이득인걸까? 생각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예금을 하는 것은 당장의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불리기 위함이라는 조건을 생각할때 우대금리까지 생각해야 되는건가? 그게 아니면 기본금리만 생각해야 되는 걸까? 본다면 저는 기본금리만 생각하는게 가장 좋은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