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물가 상승으로 인해서 집에서 밀키트를 사먹거나 아니면 식재료를 사서 직접 반찬을 만들거나 요리해서 먹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감자 요리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감자는 조선시대 주식재료였다고 합니다. 이유는 감자의 영양성분이 좋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감자 효능은 어떤것이 있는지 그리고 감자는 정말 종류가 다양한데 어떤 종류들이 있고 감자요리 중에서 감자조림 레시피로 간단히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자효능 6가지
감자는 맛도 좋지만 건강상 효능이 매우 좋습니다. 그래서 위벽에 막을 만들어 주어 위를 보호해주는데 큰도움을 주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부신피질 호르몬을 촉진시켜주어서 스트레스 완화에도 좋습니다. 이런 감자 대표적인 효능 6가지를 소개합니다.
첫번째 감자효능: 위장보호를 해줍니다. 감자에 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위벽에 막을 만들어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위장이 안좋거나 위염이 있는 분들에게는 매우 좋은 식재료 입니다.
두번째 감자효능: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감자는 찐감자를 먹을 때 피부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유는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여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노화예방과 피부탄력까지 좋아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서 찐감자를 먹는것 말고도 감자팩을 만드는것도 좋습니다.
세번째 감자효능: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에 있는 비타민군들이 스트레스로 인하여 피로를 느끼는 것을 해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히 감자에는 부신피질 호르몬 생성을 촉진시켜서 불안함, 긴장감, 심리적 스트레스 등을 완화 시키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네번째 감자효능: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자는 불소화물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대장 안의 미생물을 발육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증식된 미생물이 장벽을 자극해주어 장이 원할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변비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감자효능: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은 모든 영양소의 비율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나트륨과 칼륨의 비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이런 비율을 맞춰주는데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감자는 큰 도움이 됩니다. 감자에 들어있는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여섯번째 감자효능: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감으로 고혈압, 고지혈증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좋아질 수 있게 하는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입니다. 그리고 감자가 이런 수치를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이 되고 원인은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줘 피를 맑게 하는 역할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팩틴이란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는데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곰곰 밀양 수미 감자 (국내산) 9,900원 최저가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감자 다이어트 그리고 칼로리는?
감자는 칼로리가 굉장히 적은데 식이섬유 및 영양소가 풍부하여 감자로 다이어트 하는 사람들도 꽤 많이 있다고 합니다. 감자 칼로리는 100그램 기준으로 65칼로리 라고 합니다. 특히 찐감자로 많이들 드시는데 찐감자의 칼로리는 100그램 기준으로 약 90칼로리라고 합니다. 그리고 삶은감자 칼로리는 100그램 기준 86칼로리라고 합니다.
감자는 작은감자, 중간감자, 대형감자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작은감자 1개는 138칼로리, 중간감자의 삶은 감자 칼로리는 172칼로리, 대형 크기의 삶은감자 칼로리는 298칼로리] 라고 합니다.
감자도 많이 먹으면 부작용?
어떤 식재료던지 영양성분이던지 많이먹으면 탈나게 됩니다. 그리고 감자도 많이 먹게 되면 탈나면서 여러 부작용이 생기게 되는데 찐감자의 경우 혈당관리에 신경을 쓴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감자를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력에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감자 종류가 다양하다?
감자하면 그냥 딱 감자만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감자도 종류가 다양하고 이런 다양한 종류별로 맛도 다르다고 합니다. 감자 종류는 [수미감자(대한민국의 80%가 수미감자), 남작감자(껍질이 갈라져 있는게 특징 단맛이 적고 전분 함량이 가장 많습니다.), 서홍감자(속이 노라며 분도 많고 단맛도 있습니다.), 버뱅크 감자(물에 들어가면 수분이 들어가 맛이 없어져 구워먹거나 튀겨먹어야 합니다.), 두백감자(오리온의 감자칩을 만들기 위한 감자입니다.)]
뭐 지금 말씀드린 감자들 말고도 더욱 다양한 감자 종류가 있습니다. 그래도 대표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는 감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감자요리 및 감자조림 레시피는?
감자요리는 정말 다양합니다. 감자전, 감자구이, 감자샐러드, 삶은감자, 감자조림 등 정말 다양한 요리 종류들이 있고 감자가 부재료로 사용되는 요리들도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이런 감자요리 중 감자조림 레시피로 간단히 소개합니다.
감자조림을 만들어 먹을 때는 감자 품종을 잘 골라야 합니다. 전분함량이 높으면서 잘 부서지는 분질감자 그리고 전분함량이 낮으면서 단단한 점질감가로 나뉘는데 뭐 이런거는 다 필요없고 감자를 잘 썰어서 찬물에 헹궈서 전분기를 빼주고 조리하신 후 다시 감자를 잘게 썰으시면 응고제 역할을 해주는 팩틴이 씻겨 나갑니다. 그래서 감자가 굉장히 탱글탱글 해질 수 있습니다.
감자조림 레시피: 재료(큰감자 1개, 쪽파 1줄기), 양념만들기(진간장 2스푼, 설탕 1스푼, 물엿 1스푼, 깨 조금, 물 1컵(기호에 맞춰서)) 준비를 해줍니다.
청정원 진한 진간장500ml [2,360원] | 큐원 하얀설탕 3kg [6,640원] | 오뚜기 옛날 물엿 1,2kg [5,010원] | 오뚜기 옛날 볶음차깨 200g [5,230원]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감자를 3cm 정도의 두께로 깍둑 썰어줍니다. 이때 썰기 정도는 본인의 기호에 맞춰서 잘라 줍니다. 그리고 찬물에 헹궈주어야 하고 쪽파는 송송 잘 썰어 줍니다. > 냄비를 준비해서 잘 헹궈준 감자를 담아주시고 간장, 설탕, 물을 넣어주시고 끓여 줍니다. 이때 물은 너무 감사를 살짝 담궈줄 수 있는 만큼만 넣어줍니다. > 양념만들기로 만든 양념을 제작해줍니다. 이때 물엿을 좀더 넣고 조려주신다음 꺠랑 쪽파를 뿌려 줍니다.]
이렇게 만들면 감자조림 레시피 완성입니다. 감자조림의 경우 처음부터 양념을 넣어주신다음 조려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양념 간이 감자에 잘 스며들어서 빨리 익습니다. 이때 칼칼한 맛을 내고 싶다면 청양초를 조금 넣어주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