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레버리징 뜻은?
레버리지 (leverage) 는 지렛대라는 말로써 금융계에서 빚을 지렛대로 한 투자법을 이야기 합니다. 재무구조상 자기자본 대비 차입비율로, 타인자본 비용이 크면 클수록 레버리지 수준이 높음을 뜻하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디레버리지(deleverage)는 빚을 상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부채정리라는 뜻이기도 해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대비로 부채를 더 차입하여 투자를 한것을 말하면 반대로 이과정은 차입 비율을 낮추며 빚을 갚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즉 경기침체기에 대한 대표적 현상을 이야기 합니다.
디레버리징을 하는 이유에서는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서 입니다. 금리가 계속 높아지는데 자산 가격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 대 리스크를 낮추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또 상환 일이 가까워지면서 빠르게 디레버리징을 통하여 낮춰야 리스크를 더욱 낮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부채가 발목을 잡는일이 생길 수 있는 것이기에 이런 시기일 수록 부채를 감소시키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입니다.특히나 깡통전세, 역전세 사기가 나오는 상황에서는 전세 규제가 더욱 심해질 것이기에 레버리지를 통하여 주택구입한 사람이라면 빠르게 디레버리징읗 해야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레버리징 하는 방법으로는 [개인은 자산을 매각 하는 방법입니다. 주식이나 부동산 자산입니다.] [기업은 인력감축과 가지고 있는 자산을 매각하는 것 그리고 채권 발행을 통하여 급한 돈을 해결합니다.]
그러나 디레버리징은 경기침체기에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지금과 같은 시기에 레버리지를 통하여 들어간다? 이는 잘못 빌리게 되었을 때 엄청난 하이리스크가 올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리턴은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시기에는 돈을 빌리지 않고 현금흐름을 확인하면서 현금을 창출하고 모으는 것이 가장 좋은 투자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레러리지 뜻은?
위에서 설명드린것과 같이 부채에 근거한 투자는 일반적 자산투자 관행? 타인의 돈으로 투자를 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차입을 진행하여 투자를 하건 결국 타인의 자본을 이용해서 투자를 하는 것을 이야기 하는데 은행, 지인 등에 대한 돈을 빌리는 것이 대표적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런것을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이라고 하는데 이 뜻은 높은 위험과 높은 수익을 동반하여 투자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레버리지가 나빠 보일수도 있으나 투자를 해야하는 현실에서 투자 자금이 없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기도 합니다. 대신 위험부담이 클 수 있기는 하지만 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