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암 그냥 가볍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결혼을 하게 된다면? 그리고 연애를 하게 된다면 내가 사랑하는 와이프이자 여자친구를 위해서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이 발병하는 원인들은 다양하게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이 남성과 여성의 성 관계를 맺으면서 발병하게 되다고도 합니다. 근데 이 발병이 매우 높은 확률이라고 합니다. 즉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 hpv를 예방하기 위한 자궁경부암 검사와 그 비용 그리고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해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 목 부분인 자궁경부에 생기는 암으로 성병으로 알려져 있는 HPV 바이러스에 의하여 감염되어서 발생하게 되는 암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또는 사람 유두종바이러스 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그만큼 부부관계라면 또는 연인관계라면 자궁경부암(HPV)에 대한 지식은 꼭 알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성으로 인해서 이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경우가 더욱 높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원인은?
이 자궁경부암은 인간면역 결핍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등이 원인이라고 이야기 하는데 이중에서도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가장 유력한 요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성관계를 시작했을 때 여러 상황적인 요인 그리고 위생상태, 흡연 같은 것이 원인인지로 인해서 작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즉 주요원인이 남성으로 인해서 걸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은?
자궁경부암에 걸렸다고 하여도 무증상이어서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에 정기 검진(2년에 한번)을 꼭 받아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암이 진행되게 되면 성관계 후에 출혈, 월경 이외의 비정상적 출혈, 악취등이 나거나 분비물 또는 출혈성 분비물, 배뇨곤란, 아랫배와 다리 통증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골반통 같은 증상들이 생기게 될 수도 있는데 질 분비물 이상은 담홍색 피가 묻는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병이 진행이 되면서 분비물에서 악취가 나고 암이 자궁경부의 앞뒤로 퍼지게 되면 방광, 직장에 불쾌한 느낌을 주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 통증은 자궁경부암 말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도 합니다.
자궁경부암 진단은?
매년 건강검진을 받는데 이때 자궁경부암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무료검사로 자궁경부암 세포검사 입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목 부분인 경부에 발생되는 암을 의미하는 것으로 2년에 1회 여성은 무료 검진이 진행됩니다. 진단하는 방식은 질확대경 검사를 통해서 생검, 자궁경관 내 소파솔 등으로 검사를 하게 된다고 하며, 이외에도 몇몇 방법을 통해서 자궁경부암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방법, 검사비용 그리고 예약방법은?
검사방법: 1분정도 소요되며 경부에 질경을 삽입하여 자궁경부에서 작은 브러쉬로 세포를 채취합니다. 국가 검진에서 보통 작은 솔로 육안을 관할해주는 세포진 검사를 이용하는데 정확성이 떨어져서 추가 검사를 통하여 자궁경부 확대 검사까지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현미경으로 자궁경부 세포 이상과 암세포 유무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되고 결과는 최대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검사비용: 2년 1회 자궁경부암 검사비용으로 무료입니다. 그리고 확대경 검진 추가시 비용이 발생되지만 산부인과들 마다 다르기에 미리 연락 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검사시에 자궁초음파 검사까지 같이 진행하시면 초음파 검사는 병원마다 다르지만 3 ~ 5만원 내외라고 합니다. 즉 자궁경부 확대촬영검사는 유료 초음파검사는 3 ~ 5만원 병원마다 상이
예약방법: 근처 산부인과에 전화하셔서 예약을 하시면 되는데 이때 무료검사가 가능한 산부인과의 경우에는 예약을 미리 하지 않으면 꽉 찰 수 있습니다. 물론 검사는 빠르게 진행되기에 예약이 가능할 수 있지만 바로 안되는 경우도 있거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꼭 주변 산부인과에 전화해보시고 이때 무료검사기관 여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남자는?]
앞서 자궁경부암 검진 및 검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지만 남자의 경우는 청소년때 예방접종을 하면 되지만 청소년때 못했다면 성인이 되어서 예방접종을 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은 보통 폐경 이후 40 ~ 50대 여성들에게 많이 발견되는 암이기도 하고 사망률이 높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검사와 예방접종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무료대상 나이가 있는데 [만12 ~ 17세 여성은은 여성청소년 2회 접종(보호자 동반필수), 만 18세 ~26세 성인여자 3회 접종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대상 등의 저소득층)] 지정의료기관이나 일부 보건소에서 접종이 가능합니다. 백신은 [서바릭스2가, 가다실4가] 그리고 가다실 9가는 지원하지 않는다 합니다.
성별 불문 성경험이 없는 청소년기에 맞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최대 권장나이는 26세입니다. 그리고 성경험이 있으며 나이가 많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는 점도 감안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자궁경부암 발병률을 낮추는데 굉장히 큰 도움이 되기에 꼭 맞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예방접종은 주사종류가 [서바릭스2가, 가다실4가, 가다실9가] 이렇게 있는데 바이러스 번호에 따른 번호도 다르다고 합니다. 접종횟수는 [서바릭스는 1회 약 10만원 정도로 총 2회 최대 24만원정도, 가다실은 1회 15 ~ 20만원 총 3회로 최대 60만원 정도, 가다실9가는 1회 18 ~ 23만원 총 3회 최대 70만원] 정도라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를 통해서 비급여 금액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필자도 가다실 9가를 맞았는데 정말 아픕니다. 그래도 맞고나서는 굉장히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은 비급여이어서 비용이 비싸답니다. 실비보험이 있다면 저렴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