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골피’효능, 부작용(약초,구기자나무)’ (Lycium chinense-efficacy)

지골피의 효능

지골피(Lycium chinense-efficacy)는 구기자의 뿌리껍질로 본초의 여러 분류 중 청열약에 속해있습니다. 청열약같은 경우 성질이 차면서 서늘해서 열을 식혀주는 작용을 하는 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지골피는 성질이 차기에 기육의 열을 해소하고 허로로 인한 미열과 식은땀을 다스리면서 혈열을 다스린다 음기를 굳건하게 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이런 지골피는 신장과 간에 특히 좋으며 맛은 달기도 합니다. 또 독성이 없어서 많은 사람들이 잘 찾아먹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동의보감에서는 이것을 불로장생의 약재이며 정기를 보충하여 몸의 쇠약함을 고친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골피(구기자나무 뿌리)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까지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뿌리 효능과 부작용

[국산약초(Herb)]지골피효능과 부작용 정리(구기자 나무)

▶구기자뿌리(지골피)의 효능(Lycium chinense-efficacy)으로는 [남성 정력 증진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간기능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지골피에 있는 베타인 성분은 구기자가 과실 열매 중에서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인진쑥, 미나리 등에 비해서 12배 이상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지골피(구기자)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세포를 파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베타인, 지아산틴, 유라실 등의 선분들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서 혈당을 조절해주기에 당뇨병등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지골피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면서 혈관을 청소하여 혈행을 개선시켜줌으로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타민p라 불리고 있는 루틴, 헤스페리딘등의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냉증과 부종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셀룰라이트를 제거하여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또 공복감을 줄여주면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킴으로 다이어트뿐만이 아닌 탈모 및 기미제거에까지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중금속 배출에 좋습니다. 타닌이라는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고 있는데 이것이 체내에 있는 중금속을 흡착하여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골피(구기자) 부작용으로는 풍사, 한사, 습사, 열사, 감기, 세균 등의 침투로 인하여 열이날 때 피해주는것이 좋으며, 설사 증세가 있을 때 피해주는것이 좋고, 가슴이 답답하면서 명치 밑이 트적지근하며 헛배가 부르고 대변이 시원하게 나오지 않는 다면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칼로리가 높고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다고 많이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지골피(구기자) 먹는법으로는 끓는 물에 푹 끓여서 우려낸 후 차로 마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 구기자(지골피)로 담금주를 만들어 먹는것도 좋습니다.

구기자 차 먹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