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대한민국 시민이라면 10명중에 7명은 걸린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최근20~30대의 사람들도 고혈압이 발생하고 있는 정도로 고혈압은 심각한 단계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지금은 의학이 발전해 고혈압에 대한 혈압약이라던지 다양한 수슬과 치료로 좋아질 수 있지만 완치되기 전까지는 혈압약등을 먹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고혈압일 때 먹는 혈압약 종류들을 비교분석 하면서 혈압약 부작용에 대한 내용으로 고혈압과 혈압약의 무서움에 대하여 안내하겠습니다.
혈압약 종류 그리고 혈압약 비교분석과 부작용은?
혈압약은 대체적으로 약 6가지의 혈압약이 있습니다. 물론 전문가 의견을 들어 본다면 더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상의 혈압약 종류로는 전문가에게 상담후 확인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표적 혈압약 종류와 부작용은?
1. 교감신경차단제 혈압약 : 이 혈압약은 심장과 연관되어있는 약이라고 합니다.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해서 혈압을 떨어뜨리는 아테놀롤, 프로프라놀롤이란 약이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기관지가 수축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대문에 천식 또는 폐질환을 앓고 있다면 꼭 담당 의사선생님에게 이야기 해야 한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이뇨제 혈압약 : 이 혈압약은 이뇨기능과 관련있습니다. 소변 배출량이 늘면서 자연스럽게 염분이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혈압이 떨어지게 되고요. 그리고 이뇨제 혈압약을 통해서 더욱 활발하게 만들어 줄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이 혈압약은 스피로노락톤, 푸로세미드, 히드로클로로티아지드라는 약이 있어 고혈압 환자들이 초기에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불면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낮 또는 오후에 먹어주어야 밤에 잠을 푹 잘 수 있다고 합니다.
3. 안지오텐신전환 효소저해제 혈압약 : 이름이 굉장히 복합한 혈압약으로 혈관 수축해주는 원인의 물질들을 억제해서 혈관들이 계속 넓은 형태로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혈압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부전, 관상동맥등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많이 사용되고 유용한 혈압약이라고 합니다. 에날라프릴, 라미프릴, 캡토프릴과 같은 혈압약들이 있다고 합니다. 부작용으로 마른기침이 일어났을 때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증사을 유심히 잘 지켜 봐야 한다 합니다.
4. 베타차단제 혈압약 : 이 혈압약은 심장박동수를 느리게 만들어 주는 약이라고 합니다. 심장에 부담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며, 부작용이라기 보다는 좋은 방향으로 베타차단제만 단독 사용해도 좋긴하지만 이뇨제 혈압약과 함께 병행하면 좀더 좋은 효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5. 칼슘채널차단제 혈압약 : 좁아져 있는 혈관을 넓혀주는 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암로디핀, 니페디핀, 딜티아젬, 베라파밀 등의 약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 것은 협심증 환자들에게도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기도 하며 이약과 자몽주스는 절대로 같이 복용을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레닌저해제 혈압약 : 신장에서 만들어지는 효소가 레닌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레닌은 혈압을 올라가게 만드는 원인중 하나라고 합니다. 그래서 레닌저해제 약은 레닌 기능을 약하게 만들면서 혈압을 떨어뜨려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약으로 인하여 혈압이 정상화 될 때 심혈관질환으로 부터 자유로워 질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