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생각한다면 꼭 챙겨먹어야 하는 영양소 중 하나 비타민c 입니다. 우리몸은 건강을 위해 꼭 챙겨 먹어야 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그 영양소들은 비타민, 단백질, 무기질 입니다. 물론 그 이외에도 많은 영양소들을 섭취해야하지만 그중에 비타민c는 피로회복과 생활하는데 있어서 활력을 줄 수 있는 대표적 영양소이기에 틈틈히 챙겨먹어야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 부터 장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c 효능은?
비타민C는 주로 귤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겨울철 귤 한박스를 사다 놓으면 일주일내에 귤이 모두 없어지는 가족들이 많이 있습니다.비타민은 체내에서 생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귤을 많이 먹게 되면 필요한 비타민C만 몸에서 사용되며 나머지 비타민C는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이 귤을 많이 먹는 것은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있는 음식은 딸기,키위,피망,브로콜리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야채 및 채소를 사시사철 먹게 되면 사실상 일반인의 입장에서는 비타민C 부족으로 건강에 대한 걱정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뭐든 과하면 좋지 못합니다. 그래서 비타민c 효능으로는 피부, 힘줄, 인대 및 혈관을 만들어 주는 아주 중요한 단백질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상처 치료에 반흔 조직을 만들어주는데 사용됩니다, 연골과 뺘 그리고 치아를 유지시키고 고쳐주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철분을 흡수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됩니다.
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과 하루 권장량은?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은 미국 식품영양위원회에서 남성은 90mg 여성은 75mg로 발표하였습니다만 대체적으로 하루 필요한 비타민C 권장량은 100mg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 더 많은 비타민C가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요 감기에 걸리게 되면 1000mg 이상의 비타민C가 필요하며 철분 흡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200mg이상의 비타민C가 필요합니다.
과일 또는 야채에서 얻을 수 있는 비타민C가 아닌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비타민 덩어리 제품들은 옛날에는 맛이 없었지만 요즘은 맛있게 만든 제품도 많이 있기 때문에 맛이 좋다고 하여 비타민 많이 먹으면 한두번 많이 먹는것으로는 별 문제가 되지 않으나 꾸준하게 많이 먹을 경우 위장이 좋지 않거나 속쓰림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음식으로 얻어지는 비타민은 많은양의 음식을 먹는다 해서 크게 문제될 것은 없으나 비타민정과 같은 제품을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1) 불면증이 있습니다(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 : 비타민c를 과다복용할때 가장 문제가 되는것으로 숙면에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불면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비타민c는 100mg의 하루 섭취 권장량을 섭취하였을 때는 불면증이 나타나지 않으나 1000mg 정도를 먹게 되었을 대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c는 아침식사 후에 먹는것이 가장 좋으며 활력에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녁에는 비타민c 섭취는 좋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철분 과잉 축척입니다(비타민c 부작용). :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높여주는 대표적 영양소입니다. 특히 빈혈 증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영양소인데 이또한 과다복용을 하였을 때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철분 과잉 축적입니다. 이것이 장시간 지속된다면 췌장과 심장에도 큰 무리를 주게 됩니다. 그래서 장기축적은 장기손상에 대한 유려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신장기능 저하 입니다(비타민c 부작용). : 비타민c가 과다복용될 때 부작용으로 요로결석 또는 신장결적등이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은 정산인이 아닌 신장결석에 대한 문제가 있는 사람이 과다복용하였을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설사 or 구토 입니다(비타민c 부작용). : 이 증상은 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에 대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복기에 권장량보다 많은 양을 섭취했을 대 나타나는 증상들로써 메스꺼움 속쓰림 같은 증상들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중 판매되는 비타민c 알약들에서 한알에 보통적으로 1000mg의 함량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알약을 구매하실 때는 1000mg 보다는 500mg의 알약을 섭취하면서 자연적인 비타민c를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C 효능과 과다복용 시 부작용은?[하루권장량]에 대한 1개 댓글
댓글이 닫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