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열매는 표면이 우둘투둘한 돌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 대체적으로 미숫과로 단단하고 연녹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러나 익어갈 수록 오렌지색으로 바뀌면서 쓴맛이 점차 강해지고 완전히 익게 되면 끝이 3개의 봉선으로 터지면서 열리고 안쪽에 적색 종의에 싸인 종자가 많습니다. 다 익은 열매는 쓴맛이 매우 강해서 그냥은 먹을 수 없기에 소금물에 담가두어서 쓴맛을 제거한다음에 여러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여주(고과) 손질법과 먹는법에 대하여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여주(고과) 손질법
▶여주는 표면이 선명하면서 녹색을 띤것이 좋으며 표면의 울퉁불퉁한 돌기들이 윤기가 돌며 눌렀을 때 단단한 것들이 좋습니다. 또 전체적으로 굵기가 고르며 들었을 때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손질은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준다음 세로로 반을 갈라서 씨와 속을 숟가락으로 파서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그와중에 가운데 흰색 과육은 쓴맛이 너무 강해서 구토 유발을 할 수 있기에 조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씨를 다 파내면 얇게 초승달 모양으로 썰어서 소금물에 10분 정도 담가두면 쓴맛들이 용출되면서 맛이 굉장히 부드러워 집니다. 보관방법으로 생여주는 수분 유실을 방지해야 되기에 종이, 신문등으로 싸주고 냉장고에 보관 후 2 ~ 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장기간 보관은 슬라이스로 썰어서 냉동보관해야 합니다. 그리고 온도가 정말 중요한데 7도 이하로 보관하면 쉽게 물러 질 수 있습니다. 건여주는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을 한 다음 서늘하고 직사광선이 받지 않는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여주(고과) 먹는법
▶여주가 쓴맛이 강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손질만 잘한다면 아주 다양한 형태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소금에 절여서 기름에 볶는 방법, 튀기는 압업, 끓는물에 살짝 데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활용가능한 음식종류로는 [생채, 냉채, 샐러드, 두부무침, 해파리냉채, 여주볶음, 소고기여주볶음, 단호박 여주전, 여주튀김, 여주김치, 여주짱아찌] 등이 있습니다. 여주 먹는법으로는 생여주즙 : 여주와 다른 과일인 토마토, 복숭아, 사과, 배 등을 같이 믹서기에 갈아서 냉장 보관 후 하루 3번 정도로 나누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여주차 : 잘 말려놓은 건여주를 찬물에 가볍게 씻은 다음 물기 제거 후 씨앗은 반드시 제거해주고 건여주와 물을 적당 비율로 섞어서 끓여주기 시작하면 됩니다. 시간은 대략 30분정도인데 오랜 시간 끓일 수록 쓴맛이 많이 우려나기에 쓴맛을 줄이고자 한다면 감초, 건대추 등을 이용해서 우려내면 됩니다. 그리고 달인 물을 냉장보관 해서 하루에 3번 정도 나누어서 마시면 됩니다.